앱플레이어 다계정 멀티, GPU 렌더링 강제 설정 필요할까?

Posted by Big Hand
2017. 10. 17. 18:13 IT 인터넷/앱플레이어

GPU 렌더링 강제 설정이 뭐에요?


앱플레이어 다계정 멀티를 하기 위한 최적화 방법은 검색만 해도 수두룩하게 나온다. 그 최적화 방법을 보면서 한 가지 의문이 든 사항이 있는데 그것은 GPU 렌더링 강제 설정에 관한 것이었다.


멀티 즉 여러 개의 앱플레이어 프로그램을 제한된 컴퓨터 자원 안에서 실행을 해야 하는데 왜 최적화 방법 중에 'GPU 렌더링 강제 설정'을 하라는 것일까?


GPU는 그래픽 카드를 말하는 단어이고 렌더링은 화면에 나타내어지는 물체를 여러 효과를 통해 실체감을 더하는 작업으로 이러한 GPU 렌더링을 강제하게 되면 프레임 상승효과를 볼 수도 있고 시각적인 부분이 개선된다. 그렇다면 당연히 그래픽 자원을 더 쓰게 되고 멀티를 하는데 어려움이 생길 수밖에 없다. 그럼 멀티 시에는 GPU 렌더링 강제 설정은 꺼둬야 하는 게 맞는 게 아닐까 싶어 직접 실험해 보기로 했다.


필자의 컴퓨터 사양

필자의 컴퓨터 그래픽 카드는 조탁 지포스 gtx 970으로 메모리 사이즈는 4기가짜리이다. 

cpu는 amd fx8300이며 램은 16gb이다.


GPU 렌더링 강제 설정 OFF

GPU 렌더링 OFF 상태에서 5초 간격으로 10번의 스샷을 찍었으며 gpu load가 24~31%로 나왔다. 평균적으로 20 후반대를 오르내림을 알 수 있다.



GPU 렌더링 강제 설정 ON

GPU 렌더링 강제 설정을 ON하고 측정 하였을 때의 gpu load는 24~37%로 평균적으로 30대 중반을 유지했다.



결론은?!

당연한 결과였다. GPU 렌더링 강제 설정을 해 놓으면 그래픽 자원을 더 쓰게 돼 gpu load가 OFF때 보다 5%이상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앱플레이어 다계정 멀티 시에는 GPU 렌더링 강제 설정을 꺼두는 게 맞다. 


양상형 블로그에서 하나의 계정 플레이 시 최적화 방법에 대한 내용을 멀티 다계정에도 똑같이 그대로 복사해서 적다 보니 이러한 잘못된 내용이 퍼지게 된 게 아닐까 싶다.


최적화 하겠다고 양산형 블로그 보고 발적화 하지 말고 제대로 세팅해서 다계정 플레이하시기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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