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니지m 방어구 강화 200개 확률 실험!

Posted by Big Hand
2017. 10. 8. 14:35 모바일 게임/리니지M

방어구 강화 확률 실험


  방어구 강화 할때마다 마주치는 반가운 화면!

  결과 확인 한번 누를 때마다 희비가 엇갈리는 순간을 만드는 마성의 화면이다.





  물론 대부분의 결과물이 그렇듯 장비의 증발로 결론이 나버린다.


  펑, 펑, 펑, 펑, 펑 연속으로 장비 날려봐야 강화의 무서움을 깨닫곤 하는데 하루에도 몇 번씩 장비 강화를 하면서 드는 생각은 과연 강화 확률이 얼마큼 될까 하는 점이다.


  궁금증이 생긴 시점 부터 강화를 할때마다 엑셀에 기입했고 오늘로서 200개 방어구 강화를 끝마쳤다. 이제 그 결과물을 공개하고자 한다.



방어구 200개 강화 확률


  근 한달에 걸쳐 장비 200개 강화를 했다. 물론 안전강화인 4강에서 5강까지 가는 것만 정리했으며 5강에서 6강 강화 확률은 따로 적긴 하지만 이 부분은 아마 반년 이상 기다려야 평균을 내는데 필요한 표본이 생길 것 같다. (물론 게임을 접지만 않는 다면...)


  거래소에서 저렴하게 구하거나 강화해서 팔만한 아이템 위주로 강화를 시도해 보았으며 확률은 위의 표에서 보다 시피 200개 중에 성공은 44개, 실패는 156개로 4강에서 5강 강화 확률은 22%가 나왔다.


  사실 100개 까지 진행 했을 때 24개가 성공한 이후 로 4강에서 5강 강화 확률은 25% 정도가 아닐까 생각 했다. 그 이유는 리니지m 인벤 공략 글을 보다 보니 과거 피시 리니지의 강화 확률이 25%라는 글을 봤기 때문이다.


  200개 까지 진행을 하면서 오히려 강화 확률이 떨어지다 보니 조금 난감 한 생각이 들었다. 하루 20개를  깔 수 있는 장비강화주문서에서 나오는 주문서로 5강 성공한 것들을 거래소에 팔아 왔는데 확률이 이렇게 낮다면 그냥 안전강화만 해서 파는게 더 낫지 않나 싶었다.


  이 실험은 표본 500개 더 나아가 1000개 까지 진행을 해 보고 정확한 확률을 구해 볼 생각이다. 표본이 많아 질 수록 확률도 더 정확해 질 테니 참고할 만한 자료가 될 듯 싶다.





마지막으로 다들 이렇게 강화 성공하길 빌면서 다음 번 포스팅에도 유용한 공략과 팁으로 뵙겠습니다~!


리니지M 장비강화주문서 1000개 개봉기

리니지M 요정 무한 트리플 세팅

리니지M 아인 푸시 접속 보상 시간

리니지M 말섬 장로밭 마망, 아데나 노가다

리니지M 스톰샷 한달 10개 먹은 사냥터